홈 > 참여마당 > 유익한 정보공유
제 목  오토미션 오일교환 주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1-12-05 11:56:08 조회 1514  

오토미션 오일 교환 주기는 자동변속기의 적용 모델과 사용 오일의 특성에 따라 다르며 자동차 사용 매뉴얼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매뉴얼 상의 교환 주기와 오토미션이 고장을 일으키지 않는 경험적인 교환주기는 많은 편차를 보입니다. 이런 편차는 사용 상의 가혹 조건(운전 습관, 도로 조건 등)에 따라 다르게 됨으로 일률적으로 교환 주기를 지키기 보다는 운전자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새 오토미션 오일은 붉은 포도주 빛으로 투명한 상태입니다. 주행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검붉게 변하지만 오일 색상이 변하는 정도에 따라 변속기 내부의 고장 진행 상태를 진단하는 데는 상당한 점검 경험이 필요합니다.


오일이 검붉은 색을 띠고, 금속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기포가 발생하고, 타는듯한 냄새가 나면 자동변속기에 대한 정확한 상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으며 그 결과에 따라 오일 교환 및 변속기에 대한 수리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일의 상태가 변속기의 내부 고장으로 인한 것인지 또는 오일의 일반적인 열화에 의한 것인지를 정확히 판단하여 조치를 하시는 것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상태의 오일은 자동변속기의 주요 고장 원인으로서 자동변속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정비업소를 찾아 점검을 받으면 정확하게 진단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장 발생 판단 시 저렴하게 수리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전보다 오토미션의 오일교환 주기가 대폭적으로 늘어난 자동차는 관리상 운전자에게 더 큰 위험 부담을 제공합니다.
왜냐하면 점검,교환 주기가 연장되었다 하여 점검을 게을리할 경우 특정 부위의 누유 및 운전 조건에 따른 오일의 열화 등 자동변속기의 고장에 미치는 요소가 많기 때문이며 지금까지의 선례로 보아 사후관리(A/S) 기간이 경과한 직후에 오토미션의 고장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출처:하나오토>

목록보기